한타 바이러스에 대해
안녕하세요.
오늘 코로나바이러스가 여전히 전세계를 마비시키고 있는 시점에 또다시 중국에서 한타바이러스(Hantavirus)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 참조-
한타 바이러스는 설치류에 의해서 감염되는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설치류는 토끼, 들쥐, 다람쥐, 햄스터, 기니피그등이 있습니다.
한타 바이러스는 설치류의 대소변등의 배설물이나 타액으로 전염되며, 오염된 공기에 노출됨으로써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한타 바이러스는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2~4주의 잠복기를 가지며, 증상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한타 바이러스 증상:
발열, 오한, 두통, 복통, 근육통등 독감과 비슷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4일이상 지속.
혈소판 수치가 떨어지고 빠른 맥박과 저산소증등 저혈압증상이 2~3일 지속.
신장기능 상실과 단백뇨, 소변 감소증상 3일~일주일.
소변의 과다한 양의 이뇨기가 2~7일간 지속.
한타 바이러스는 폐와 신장등의 장기들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치명적인 문제가 야기될경우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흡 곤란이 나타날 경우 산소 공급기에 의한 치료를 요할 수 있으며, 신장에 문제가 나타날 경우 신장 투석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한타바이러스는 신증후군출혈열(Hemorragic fever related renal syndrome)로 분류할 수 도 있는데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신중후군출혈혈 예방법:
위험지역의 야외 노출을 최소화하며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 가능.
접종 대상: 고위험군 우선 접종 권장.
접종 시기: 한달 간젹으로 2회 접종, 12개월 뒤 1회 접종으로 총 3회 접종.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예방접종 길잡이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