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우리나라는 조금씩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잡혀가고 있는거 같기도하고 완치해서 퇴원하는 환자들의 반가운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처음엔 우한독감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라는 명칭으로 불리더니 어느 순간 코로나19라고 부르기 시작합니다.
처음에 저는 코로나19라고 했을땐 19번째 환자를 얘기하는 줄 알았어요.
코로나19 명칭이나 코로나19 뜻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는 작년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시에서 처음 발견된 바이러스로 처음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불리웠습니다.
그러다 2020년 2월 12일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 공식명칭을 COVID-19로 발표하였으며, 국내 질병관리본부에서 COVID-19를 코로나바이러스-19라는 한글명칭으로 지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19의 약칭이 바로 코로나-19가 된 것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RNA 바이러스로 외피가 돌기로 둘러싸인 왕관(Corona)모양이라 하여 코로나바이러스로 이름 붙였다 하네요.
보통 약 2~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37.5도 이상의 발열 및 기침이나 호흡 곤란등의 호흡기 증상과 폐렴의 증상을 나타내는데 드물게는 무증상 감염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하죠.
2019년 12월 중국으로 부터 전파되었고 올해 2020년 1월 9일 첫 사망자가 발생, 지금도 꾸준히 사망자와 감염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다행인것은 우리나라도 빠르게 감염자가 늘어나는거 같아 걱정이었는데 반가운 완치 소식이나 자가격리 해제 소식이 들려오니 기쁩니다.
주말에 모임이 있어서 지하철을 이용했는데 의외로 마스크 안 쓴 분들이 많이 있었어요.
내 자신의 건강뿐아니라 다른분들의 건강을 위해서 그리고 불안감 조성을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마스크 쓰는 기본 예의를 지켜주시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