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 급성패혈증으로 인해 사망한 사람의 기사가 나오고나니 코로나로 인해 그런거 아니냐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그래서 급성패혈증의 발생원인과 치료법등에 대해 저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분들은 폐렴처럼 폐혈증이라고 생각해서 폐렴관련 질병이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패혈증이 맞는 명칭입니다.
패혈증은 영어로 셉시스(Sepsis)라고 혈액이 인체애 침입한 세균에 감염되서 나타나는 전신성 염증반응 중후군을 말합니다. 신체 모든 장기에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폐렴도 패혈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합니다.
특별한 진단법도 없고 체온과 호흡, 맥박, 혈압, 혈액상의 백혈구 수치 검사등을 종합하여 판단한다고 합니다. 기본 혈액 배양 검사가 3~5일이나 걸려서 그전에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빠르고 짧은 시간내 사망이 이루어질 수 도 있는 무서운 질병이라고 합니다.
제때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신체 장기 기능의 장애나 쇼크를 동반한 사망에 이르게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최대한 빠른 치료가 필요한데 집에서 자가 치료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 병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발생 3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를 해야한다고 해요.
보통 고열만 생각하시는데 38도 이상의 고열이나 36도 이하의 저체온증을 동반하기도해요.
호흡기 이상으로 인후통과 호흡률이 증가되고 심박수가 빨라지며, 저혈압에 의한 어지러운 현기증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과 어린이,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한다고하니 모두 면역력 관리와 건강 관리 조심하세요.
잘 먹고 잘 자고 스트레스는 최대한 줄이도록 하세요.
요즘 모두 예민하다보니 스트레스를 더 받는거 같아요.
좋은 생각하고, 맛있는 음식도 즐기고, 좋아하는 TV나 책을 읽거나 간단한 운동을 통해 기분 전환 해보세요.
솔직히 코로나 사태가 너무 오래 지속되니 여기저기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내 마음이 편하고 기분이 좋아야 주변 사람들도 챙기고 돌아볼 수 있는 여유와 너그러운 마음도 생기는거 같아요. 모두 힘내세요.